세계 최장, 국내 최초의 해저침매터널인 부산~거제간 연결도로(이하 거가대교) 해저침매터널이 드디어 그 위용을 드러냈다.
거가대교를 시공 중인 대우건설은 거가대교 해저침매터널의 마지막 18번째 침매함체의 연결작업을 성공적으로 끝마치고, 13일 오후 3시 최종 연결식을 갖었다.
이날 연결식에는 허남식 부산시장, 김두관 경남도지사를 비롯해 부산과 거제지역 주요 인사와 대우건설 서종욱 사장 등 공사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거가대교는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에서 부산시 강서구 천성동 가덕도 까지 총 8.2km 구간을 해저와 해상으로 연결하는 대규모 토목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해저침매터널 구간과 사장교 구간으로 나눠 시공되고 있다. 총공사비는 1조 9천억원이며, 현재 공정율은 약 94%로, 올해 12월 완공예정이다.
거가대교 구간중 부산 가덕도와 중죽도, 대죽도 사이 3.7km 구간은 우리나라 최초로 시도되는 해저침매터널로 건설되고 있다.
침매터널은 터널 구조물을 육상에서 미리 만들어 바다속에서 구조물들을 연결하여 터널을 만드는 방식으로 일반 사장교 건설에 비하여 공사비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오래 전에 일반화됐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시도되는 공법이다.
거가대교 침매터널은 통영에 위치한 안정제작장에서 제작된 18개의 침매함체를 바다에 띄워 예인선으로 침설위치로 끌고 와 가라앉힌 다음, 바다 속에서 연결시켜 터널을 완성했다.
침매함체 1개는 길이 180m, 너비 26.5m, 높이 9.75m, 무게 4만 5천톤 규모의 왕복 4차선 터널구조물로, 철근 2,700톤(30평 아파트 950세대 분량), 콘크리트 4만톤(30평 아파트 460세대 분량)이 소요되는 어마어마한 규모다. 바닷물에 의한 부식과 침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됐다.
거가대교가 완공되면 부산에서 거제까지 140㎞에서 60㎞로 단축 되고, 통행시간이 2시간 10분에서 50분으로 단축 되어 시간 및 유류비 등 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될 전망이다.
또한 대우건설은 거가대교 침매터널을 통해 해저침매터널 시공기술을 확보함으로써 관련 분야 세계 건설시장 진출의 토대가 마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