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대형 유통업체들이 한국중소기업의 우수한 생활소비재를 구매하러 12개국 69개사 84명의 유통바이어들이 대거 한국을 찾았다.
KOTRA는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와 공동으로 27일 KINTEX에서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소싱플라자(Global Sourcing Plaza)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가 주최하는 한국 최대의 우수상품박람회인 G-Fair와 연계해서 유통분야 유력 바이어들만 따로 초청하여 한국의 우수 생활용품을 해외 유통망에 납품시키기 위해서 추진되었다.
일본에서는 연매출 82억불의 가전제품 유통대기업인 EDION을 비롯하여, 연매출 20억불의 화장품, 잡화, 식품분야 유통체인인 COMOS약품 등 22개사, 중국에서는 연매출 310억불의 가전유통 전문업체인 베스트바이 유한공사 등 7개사, 북미에서는 미국의 가전유통 유력벤더인 Intercounty Appliance 등 28개사, 유럽에서는 가전제품 유통전문회사인Telefunken사 등 3개사, 아대양주에서는 인도 최대의 유통그룹인 Future Group 등 9개사가 참가했다.
특히, 북미지역의 경우 북미 온라인 유통망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아마존, 이베이 등의 온라인 유통망에 납품하는 유력 유통 벤더들을 집중 유치하였으며, 중국의 경우에도 온라인쇼핑몰 운영업체 및 홈쇼핑에 납품하는 유력 벤더를 유치했다. 일본에서는 장기간 지속되는 엔고를 활용하기 위해 화장품, 잡화, 식품분야 대형 유통업체를 대거 유치했다.
이번 상담회에 참가하는 업체 중 캐나다의 안경렌즈 및 프레임 유통회사인 Coastal Contacts, 일본의 가정용 잡화취급업체인 Tokyo Uni-Com, 화장품 및 건강미용상품을 취급하는 일본의 Cella 등은 지난해와 올해 Buy Korea 상담회에 참가한 업체들로 한국의 생활소비재도 자국에서 통한다는 판단 하에 수입물량을 확대하기 위해 재차 방한했다.
또한, 중국의 ChinaNet Online Holdings는 나스닥상장 기업으로 다음 달에 정식 오픈예정인 여성용 화장품, 보건식품 B2C 전문 쇼핑몰에서 판매할 한국 상품을 구매하기 위하여 방문했고, 영국 최대 팬시용품업체인 Paperchase Products는 내년 한-EU FTA 발효를 앞두고 한국제품 구매를 위해 한국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KOTRA와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는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유통시장 진출에 참고가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북미, 유럽, 중국, 일본, 서남아의 유력 바이어가 연사로 나서는 지역별 유통시장 설명회도 준비했다. 킨텍스에서 열리는 이번 설명회는 일본, 중국, 대만 설명회가 27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열렸고, 28일에는 북미, 유럽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