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중국 남방의 한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난 좡좡은 2012년초에는 많은 또래들처럼 그저 일반적인 음악을 좋아하는 학생이었다. 그러나 3년 후 그녀는 동북의 랴오닝성 선양에서 첫 번째 콘서트를 열게 되었고 무려 23만명의 팬들과 10장의 디지털앨범을 보유한 유명 가수가 되었다.
전통적인 연예인들의 발전 경로와 달리 좡좡이 인기를 얻게 된 과정은 좀 특별하다. 전에는 앨범을 내 본 적도, 오디션에 참가해 본 적도 없었고 한번도 주요 매체에 출연해 본 적도 없었다. 인기를 얻기 전에 그녀는 라이브(개인생방송) 플랫폼 회사에서 제공한 작은 생방송실만 있었다.
‘Kugou Live(酷狗直播)’의 계약 캐스터인 그녀는 매일 많은 시간동안 카메라 앞에서 끼를 선보이면서 팬들과 만나고 있다. 좡좡은 변별력이 매우 강한 매력적인 목소리 덕분에 점점 더 많은 팬을 보유하게 되면서 상품성도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좡좡 같은 젊은이들은 오늘날 중국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그녀가 있는 ‘Kugou Live(酷狗直播)’ 플랫폼은 현재 연예인 15만 명을 끌어시켰다. 빅데이터 분석에서 이들 가운데 30% 이상이 월수입 만 위안이 넘고, 일부 가수는 5만 위안 이상의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Kugou Live’의 자오하이저우(赵海舟) 부사장은 “라이브는 인터넷에서 다이렉트로 방송되므로 이론상으로는 온라인 이용자는 모두 캐스터의 팬이 될 수 있고, 캐스터 자체는 거의 초반에 투입될 필요가 없다. 동시에 중국의 저작권보호 단속 강도의 확대와 인터넷 결제가 편리해짐에 따라 이런 방식으로 소비자와 공유하길 원하는 연예인들이 점점 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자료제공 : 한중지역경제협회 <중국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