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 유래 = 반남박씨(潘南朴氏)는 신라 왕족(王族)의 후예(後裔)로 고려조에서 반남호장(潘南戶長)을 역임한 박응주(朴應珠)를 시조(始祖)로 받들고 있으며, 6세손 은(訔)이 조선 태종(太宗) 때 익대동덕좌명공신(翊戴東德佐命功臣)에 올라 반남군(潘南郡)에 봉해졌다가 금천부원군(錦川府院君)에 진봉(進封)된 연유로 해서 누대(累代)로 세거(世居)해 온 반남을 본관(本貫)으로 삼게 되었다. 우리나라 박씨(朴氏) 가운데 가장 화려한 인맥(人脈)을 자랑하는 반남박씨는 응주(應珠)의 현손대(玄孫大)에 와서 가세(家勢)가 크게 번성하여 명문(名門)으로서의 기틀을 다졌다.
1353년(고려 공민왕 2) 문과(文科)에 급제한 상충(尙衷)은 시조 응주(應珠)의 현손으로 당대의 이름난 석학(碩學) 목은(牧隱) 이 색(李 穡)의 문하(門下)에서 학문(學問)을 연마하여 경사(慶史)와 역학(易學)에 능통하고 문장(文章)으로 명성을 떨쳤으며, 그의 아우 상진(尙眞:판서를 역임)ㆍ상경(尙褧:사온직장을 역임)ㆍ천두(天斗:여의 아들)ㆍ상질(尙質:생원 계의 아들)의 아들 대(代)에서, 참판공파(參判公派:예조참판 규) 세양공파(世襄公派:금천군 강) 경주공파(慶州公派:경주부윤 원)지후공파(祗侯公派:예문지후 인) 교위공파(校慰公派:창신교위 귀근) 감찰공파(監察公派:감찰 여해)군사공파(郡事公派:군사 진창) 정자공파(正字公派:교서정자 충) 사정공파(司正公派:영사정 문부)동정공파(同正公派:영동정 상질) 직장공파(直長公派:직장 송생) 등 11개 파(派)로 크게 갈라져 후대로 내려오면서 다시 여러 지파(支派)로 나누어졌다. 가문(家門)을 빛낸 두드러진 인맥(人脈)을 살펴보면 반남박씨가 배출한 8명의 상신(相臣) 가운데 최초로 명문의 기초를 세운 은(訔)이 뛰어났다. 그는 조선 초 두 차례 왕자(王子)의 난(亂)이 일어났을 때 방원(芳遠:태종)을 도와 공신(功臣)으로 좌의정(左議政)에 이르렀고, 아들 3형제와 더불어 가문(家門)의 발상(發祥)을 이루어 오늘날 후손들이 중시조(中始祖)로 받들고 있다. 특히 그는 상신(相臣)의 자리에 있으면서도 항상 조밥을 먹고 살았으리 만큼 청빈(淸貧)하였고 하직(下職)에 있었을 당시 그를 무척 구박했던 계림군(鷄林君) 류 양(柳 亮)이 후에 국법(國法)을 어겨 이를 다스리면서도 복수는 커녕 오히려 구명(救命)해 주었을 정도로 도량이 넓었다고 한다.
은(訔)의 맏아들 규(葵)도 세종(世宗) 때 동지중추원사(同知中樞院事)를 거쳐 경상도관찰사(慶尙道觀察使)로 치사(致仕)했으며 차남 강(薑)은 계유정난(癸酉靖難)에 수양대군(首陽大君)을 도와 좌익삼등공신(左翼三等功臣)으로 금천군(錦川君)에 봉해져서 경주부윤(慶州府尹)을 지내고 영의정(領議政)에 추증된 아우 훤(萱)과 함께 이름을 떨쳤다. 훤(萱)의 아홉 아들 중 둘째인 숭질(崇質)은 연산군(燕山君) 때 좌의정(左議政)을 지내다가 왕(王)의 실정(失政)을 개탄하여 일부러 말 위에서 떨어져 부상(負傷)하였다고 구실을 붙여 등청(登廳)하지 않아, 중종반정(中宗反正) 후 매서운 정치보복에도 화(禍)를 면하여 가문의 융성을 지속시켰다.
한편 청백리(淸白吏) 강(薑)의 손자인 용(墉)은 은율현감(殷栗縣監)으로 있을 때 한 소녀를 끼고 용을 탄 채 하늘로 올라가는 꿈을 꾸고 딸이 세자빈(世子嬪:인종비)으로 간택되자 첨지중추원사(僉知中樞院事)에 올라 금성부원군(錦城府院君)에 추봉되었으며 영의정(領議政)에 추증되었다. 이조정랑(吏曹正郞) 조년(兆年)의 아들 소(紹)는 조광조(趙光祖)의 문인(門人)으로 신진사류(新進士類)와 함께 왕도정치(王道政治)의 구현을 위해 노력했으며 간신(奸臣) 김안로(金安老)와의 싸움으로 일생을 살았다. 소(紹)의 아들 5형제 중 맏아들 응천(應川)은 한성부서윤(漢城府庶尹)과 사재감정(司宰監正)을 역임했고, 둘째 응순(應順)은 선조(宣祖)의 국구(國舅:광해군 생모인 의인왕후의 아버지)로서 부귀영화를 마다하고 청렴결백하게 생활하여 사람들은 그가 국구인 줄 모를 정도였다.
응순(應順)의 아우 응남(應男)은 명종(明宗) 때 별시문과(別試文科)에 급제하고 6조(六曹)의 참의(參議)와 참판(參判)을 지낸 후 대사헌(大司憲)을 거쳐 도승지(都承旨)에 이르렀으며, 선조 초에 바른말을 잘 하기로 제일 가는 간관(諫官)으로 알려졌다. 선조는 “정치 솜씨가 조선의 으뜸이다” 라고 극찬했다고 하며 강직한 성품으로 불의나 부정에는 인간관계를 초월하여 공박하였으므로 그가 죽자 애석하게 생각하는 사람보다 기뻐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는 유명한 일화를 남겼다.사재감정 응천의 아들 동현(東賢)은 석학(碩學) 이율곡(李栗谷)과 성 혼(成 渾)의 문하에서 글을 배워 학행(學行)으로 의금부도사(義禁部都事)에 천거되고 선조 때 이조정랑(吏曹正郞)에 올랐다.
그 의 아우 동선(東善)은 선조 때 남포현감(藍浦縣監)으로 이몽학(李夢鶴)의 난을 평정하는 데 공을 세웠고, 광해군(光海君)이 즉위하여 폐모론(廢母論)이 일어나자 벼슬을 버리고 낙향했다가 인조반정 후 대사간에 등용되어 이조참판을 거쳐 좌참찬(左參贊)에 이르렀다. 대사헌 응복(應福)의 아들 동열(東說)은 성균관의 유생들을 지도하여 이퇴계(李退溪)를 배척하는 정인홍(鄭仁弘)과 맞서 싸웠고 황주목사(黃州牧使)로 나가 부역(賦役)을 고르게하여 민폐를 없애는 등 선정(善政)을 베풀었으며 광해군 때 대사성을 거쳐 예조 참의를 지냈다. 그의 아우 동망(東望)은 「조선실록(朝鮮實錄)」편찬에 참여하고 길주목사(吉州牧使)로 나가 선정을 베풀어 송덕비(頌德碑)가 세워졌다.
응복(應福)의 막내아들인 동량(東亮:동망의 아우)은 임진왜란 때 병조좌랑(兵曹佐郞)으로 왕을 의주(義州)에 호종하여 호성이등공신(扈聖二等功臣)으로 금계군(錦溪君)에 봉해져서 의절(義節)의 가맥(家脈)을 계승하였다. 광해군의 난정 속에서 함경도 병마절도사로 나갔던 엽(燁:참봉 동호의 아들)은 성지(城地)를 수축하여 방비를 굳게 했고, 평안도관찰사가 되어서는 규율을 확립 국방을 튼튼히 하는 데 진력하여 외침에 대비했다. 당시 권신(權臣)이었던 이이첨(李爾瞻)도 그의 명성에 눌려 굴복했을 만큼 명망이 높았다. 동민(東民)의 아들 환(煥)은 인종(仁宗) 때 양천현령(陽川縣令)과 단양군수(丹陽郡守)를 거쳐 현종(縣宗) 때 동지중추부사(同知中樞府事)를 역임하여 공주목사(公州牧使)로 치적(治績)을 올렸던 병(炳)과 함께 이름을 떨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