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백주 ‘림해설원’ 독특한 향의 조화 부드러운 목넘김까지

[인터뷰] 설원코리아 대표이사 홍표현

2013-08-26     김지은 기자

설원코리아 홍표현 대표이사

【중국동포신문=서울】영화 범죄와의 전쟁에서 하정우는 깐풍기에 고량주로 입가심을 한다. 신세기에서 황정민은 중국요리에 고량주를 곁들인다. 영화의 스토리에 푹 빠져있는 와중에도 이 장면에서 침을 삼킨 사람들은 단연 필자만은 아니었을 것이다. 이는 배우의 먹는 연기가 너무나 뛰어났다기 보다도 우리가 중국 요리와 고량주의 궁합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바삭하고 고소한 탕수육과 ‘림해설원’의 독특한 향의 조화 부드러운 목넘김까지 ‘림해설원’은 이미 많은 애주가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다. 오늘은 그 중국백주 중에서도 매우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주류 수입회사 설원코리아(www.gaing.co.kr)의 홍표현 대표이사님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 우선 이 글을 읽는 분들이 ‘림해설원’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주류수입회사 ‘설원코리아’라는 이름은 생소할 거 같다. ‘설원코리아’라는 회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다면.

‘림해설원’은 가인글로벌(주) 설립 2년 만에 한국 내 중국교포시장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인기 술입니다. ‘림해설원’에 대해 확신으로 한국 중화요리점 및 한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 된 제품을 출시하기 위하여 2012년 5월‘설원코리아’를 설립하였습니다. 믿음은 틀리지 않았고 현재 ‘림해설원’은 한국 애주가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인기가 날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7월 2일 ㈜가인글로벌에서 주도적으로 진행한 흑룡강성 해림시 투자유치 설명회 및 향우회가 서울 쉐라톤 워커힐호텔에서 열렸으며 투자유치설명회가 끝나고 중국 해림시 정부가 마련한 만찬회에서 내빈들은 한국에서 인기몰이 중인 해림의 명주 ‘림해설원’을 기울이며 해림시의 발전과 한중우호협력을 기원했습니다.

❚ ‘림해설원’의 인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류 시장 상황에 대한 파악이 필요할 것 같다. 현재 주류시장의 상황은 어떠한가?

중국술 시장은 크게 교포시장과 한국시장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국내 교포시장 같은 경우 중국식품점 및 음식점의 고객이 수요대상입니다. 450~500ml용량의 소비자가격 1만원대 백주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림해설원 450ml의 시장점유율이 약60%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백주 수입량을 감안했을 때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한국시장의 경우 한국인의 대중적인 술은 소주와 맥주로 거의 일반화 되어 있어서 중국백주는 주로 중화요리점에서 소비되고 있습니다. 고객층은 중국에 거주했거나 고량주를 즐기는 매니아층으로 고객각자의 기호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중국술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신제품 '림해설원 귀주 500ml(35도)' 9월 출시
❚ 회사의 주력 제품은 어떤 것이 있는가?

도수와 용량별로, 림해설원 오년진냥 475ml(38도), 림해설원 귀주 500ml(35도), 림해설원 250ml(32도), 림해설원 450ml(30도), 림해설원 250ml(30도), 림해설원 125ml(30도), 림해설원 4500ml(42도) 등이 있습니다. 특히 모든 제품은 1905년에 창립된 100년 역사의 해림시 설원주업유한공사로부터 한국 총판으로써 직수입하고 있으며 일부 타사의 OEM 방식과는 품질관리 체계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백주라고 하면 도수가 높다고 생각하는데 다양한 도수의 술이 있다는 점이 신선합니다. 이번 9월에 출시될 신제품에 대하여도 설명하여 주세요.

한국 시장에서 판매되는 림해설원 250ml(32도)와 림해설원 오년진양 475ml(38도)가 2013년 7월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림해설원 귀주 500ml(35도)가 9월 출시예정입니다.

❚ 신제품들이 기존의 술들과 어떻게 다른지도 소개하여 주세요.

오년진양과 귀주는 숙성된 고급주로 손님접대 및 선물용으로도 손색없는 디자인과 깊은 맛을 가지고 있으며, 가격도 타사제품 대비 저렴하여 고객 연령대에 상관없이 접할 수 있습니다.

❚ 맛 부분에서는 어떤가?

‘림해설원’은 술맛이 순하며 고량주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한국 고객의 입맛에 맞추어 진한 향을 제거하고 지역 특산품인 질 좋은 사과와 배즙을 가미하여 빚은 술로 목넘김이 부드럽고 뒷끝이 깨끗합니다. 특히 작년말 국내에서 시판되는 중국백주의 대부분이 환경호르몬 검출로 국민건강을 위협할수 있다는 언론보도가 있었지요. 하지만 ‘림해설원’은 스테인레스 생산라인 구축으로 안전 및 환경문제를 사전에 해결하여 정직한 제품공급으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였습니다.

❚ 뒤끝이 깨끗한 고량주라니 쉽게 상상이 되지 않습니다. 소주보다 깨끗하다는 뜻인가요?

소주 외 다른 한국 술과의 차이점은 맛과 향이 부드러워, 음주 다음날 숙취 및 머리가 아프지 않으며 뒤끝을 느낄수 없는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 맛과 향이 부드럽다니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현재 한국시장에 다양한 중국산 주류가 유통되고 있는데, 이들 제품과 설원코리아 제품 간의 차별화 전략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우선 국내 중국교포시장의 시장지배력을 기반으로 브랜드홍보를 강화하려고 합니다. 연예인 포스터 제작 등 홍보 마케팅을 기존보다 대중적 차원에서 접근할 예정이며, 또 디자인 개선 등 시장의 여론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능동적으로 대응할 예정입니다. 또한 ‘림해설원’의 맛과 품질을 부담없이 즐길수 있도록 기존 중국백주대비 30%~40% 저렴하게 공급하겠습니다. 최근에는 여름철 비수기임에도 취화헌(방배동), 동천홍(목동), 세양원(서초동), 블루은차이나(안양) 등 중화요리점에 신제품행사를 실시하며 요리점 사장님과 고객으로부터 좋은 반응과 판매 성과가 있었습니다.

림해설원 32% 250ml
❚ 여기까지 ‘림해설원’에 대한 자세한 소개 감사드리며 어떤 계기로 설원코리아를 창업을 하게 되었는지 궁금하다.

국내 중국교포시장에서 ‘림해설원’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국내 중국교포시장 뿐 아니라 한국 중화요리점 역시 중요한 고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시장 확보와 브랜드 정착을 위해서는 한국시장의 영역확대가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를 위해 차별화된 제품 및 마케팅전략이 절실했고 그래서 설원코리아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 기업을 창업하고 성장하기까지는 쉽지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어떤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누구든 삶에서 어려움은 있을 것입니다. 기업을 경영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나는 술도 음식이라고 생각하며 맛에 대한 확신과 품질유지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늘 제품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를 끊임없이 고객에게 전달하기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 대표님만의 경영 철학이 느껴지는데, 마지막으로 회사의 향후 계획 및 목표를 말씀해주신다면?

설원코리아는 앞으로도 투명경영, 고객우선, 사회공헌 이 세 가지 철학을 가슴에 품고 국내 도매상 및 중화요리점에서 설원코리아의 ‘림해설원’을 지속적으로 찾을수 있도록 홍보 및 마케팅 지원을 강화하여, 2년 내 한국시장 시장점유율을 30%이상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중국수입 맥주의 다양성 확보와 고객의 선택권을 넓히기 위하여 9월중에 하얼빈 맥주를 수입하며 공급할 예정입니다.

제품 문의처 : 02-836-18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