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는 술광고·대부업광고 매출액 감추는 종편들 감싸나"

지상파3사 술광고 3년간 8만 6백건, 794억 수입 올려

2016-10-11     김대의 기자

 【중국동포신문】방송통신위원회가 대부업 및 술광고와 관련해 국정감사 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종편 방송사들의 편을 들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고용진 의원(서울 노원갑)이 11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받아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방통위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종편 방송 4개사의 술광고 및 대부업 광고의 매출액 공개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종편 방송사들은 고 의원이 요구한 자료에 대해 "요청하는 내용은 외부 노출시 방송사 및 미디어렙사의 영업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어 제출이 어려움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람"이라며 자료제출 불가 사유를 방통위 측에 전달했고, 방통위가 이를 그대로 국회에 제출한 것이다.

반면, 주류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사들은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지상파 3사가 제출한 술광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4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지상파 방송3사는 총 80,627건의 술광고를 통해 총 794억원의 수입을 올렸다.

방송사별로는 MBC가 53,679건으로 가장 많은 광고를 집행했으며, 이어서 KBS가 18,942건, SBS가 8,006건을 집행했다.

고 의원은 "방송광고가 제한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방통위가 방송사업자들의 사업현황을 공개하는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방통위가 광고단가 공개를 꺼려하는 종편사들의 입장을 대변해선 안 된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