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동포 노동자들 어디로 갔나.. 불법자 합동 단속 유예하여 달라

2022-11-07     박진호 본사(예천) 편집국
2022년 11월 남구로역 새벽 시간에 줄어든 인력들
코로나 이전 남구로역, 2020년 11월 같은장소 새벽시장

【중국동포신문】남구로역 중국동포와 한족들 일자리기 대거 사라져 남구로역에 대기하는 중국동포와 한족 근로자들이 2년전과 비교하면 대폭 줄었다.

중국동포들은 중국에 있으면 코로나로부터 안전하다며 한국으로 입국 하는걸 반기지 않아 중국동포들 일부는 중국에서 출국을 하지 않고 이번 겨울은 중국에서 지낸다는 목소리다.

그러나 관광비자 C39로 들락거리던 한족들은 중국에서 출국을 할 수 없다.  본국으로 돌아가려면 코로나관련 검사 등 중국에서 자가 격리의 애로사항과 중국에서 복수 비자가 발급이 안 되자 한족 근로자들이 길거리에서 거의 사라졌고 복수비자 소수의 이들은 체류 연장을 하려면 여행사를 통해 제 3국 태국 등을 여행하고 돌아와야 사증에 기재가 되는 제 3국을 여행차 방문해야 하며 제3국 경유시 중도에 불법의 기록이 있다면 한족 이들은 "한국으로 입국을 못하고 중국으로 입국"해야 된다.

새벽시간 남구로역에 근로자들이 감소하여 건설현장 등은 인력난 빨간불이 들어 온지 오래다.

또한 중국동포들이 줄어든 이유도 있다.

이들은 비자에 부합하지 않는 업종에 근로하여 체류 연장 허가시 많은 과태료가 부과되자 불법으로 가는 통로를 선택하여 안전한 지방과 일부는 제조업체로 숨어들어 많은 외국인들이 건설현장의 인력시장에서 사라지고 있다.

정부 정책으로 합법자들이 부족하자 불법자들이 합법자를 고용하여 건설현장에서 하청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불법자 합동 단속도 중요하지만 단순 불법자들을 인력이 정상화 될 때까지 이들 단속을 유예하여야 된다는 목청이 흘러나온다.

농어촌 일손이 부족하자 농어촌에서 근로 하는 조건속에 정부는 미등록 단순 불법자들에게 특혜를 검토 중이나 일부 불법자들 범죄들이 다수 발생하자 정부는 고심하고 있는 와중에 일부 브로커들은 불법을 합법으로 할 수 있다며 미리 돈을 받고  돌려주지 않으며 브로커들은 오히려 이들을 "신고한다며 협박 수준이다"는 제보가 다수 있다.

그러나 미등록 불법자 이들이 범죄 피해를 당했을때 경찰은 출입국에 통보 의무 면제 제도가 있어 피해를 당해도 또 다른 사건을 만들지 말고 경찰에 신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