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는 2011년을 스마트 시대 원년으로 보고, 새로운 환경 변화에 발맞춰 방송통신 시장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기로 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한 ‘2011년 업무계획’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이번 업무보고회에는 정부 관계자 뿐 아니라, 기업인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현안 중심으로 진행됐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내년도 업무계획 보고에서 앞서 2010년 방송통신 분야 성과로 ▲스마트 폰 보급 활성화 ▲대표적 융합서비스인 IPTV 서비스의 시장 안착 ▲방송시장의 지각변동을 가져 종편·보도채널사업자 선정 등을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이와 함께 방송콘텐츠 시장규모가 선진국에 비해 영세한 점, 스마트 폰으로 시작된 새로운 변화에 대응이 늦었던 점 등에 대해선 정책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내년 방송통신 시장은 미디어 융합 및 빅뱅, 스마트 시대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발맞춰 미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도전과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방통위는 이에 따라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방송통신 3대 핵심 과제’와 세부 정책과제를 선정해 추진키로 했다. 3대 과제는 ▲스마트시대 기반 조성 ▲시장 선진화 ▲이용자 친화적 환경 마련이다.
방통위는 특히, 미디어생태계의 핵심요소인 방송통신 콘텐츠·광고 시장의 확대와 경쟁력 강화, 방송의 디지털 전환을 중점과제로 선정,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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